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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define MAX_SIZE 30
int getSize()
{
int n = 0;
while (1)
{
printf("n 입력(홀수, 최대 %d): ", MAX_SIZE);
scanf("%d", &n);
if (n > MAX_SIZE)
{
printf("%d보다 큰 수를 입력하셨습니다. 다시 입력하세요.\n", MAX_SIZE);
continue;
}
else if (n < 1)
{
printf("1보다 작은 수를 입력하셨습니다. 다시 입력하세요.\n");
continue;
}
else if (n % 2 == 0)
{
printf("짝수를 입력하셨습니다. 다시 입력하세요.\n");
continue;
}
return n;
}
}
void init_board(int board[][MAX_SIZE])
{
int i, j;
for (i = 0; i < MAX_SIZE; i++)
{
for (j = 0; j < MAX_SIZE; j++)
board[i][j] = 0;
}
}
void fill_board(int board[][MAX_SIZE], int n)
{
int i;
int row, col, nextrow, nextcol; // 행: row, 열: col
int start = n / 2;
int max = n * n;
row = 0; col = start;
for (i = 1; i < max + 1; )
{
board[row][col] = i;
nextrow = row - 1;
nextcol = col + 1;
if (nextrow < 0) nextrow = n - 1;
if (nextcol > n - 1) nextcol = 0;
if (board[nextrow][nextcol] != 0) row++;
else{ row = nextrow; col = nextcol;}
i++;
}
}
void print_board(int board[][MAX_SIZE], int n)
{
int i, j;
for (i = 0; i < n; i++) {
for (j = 0; j < n; j++) {
printf("%3d", board[i][j]);
}
printf("\n");
}
}
void main()
{
int board[MAX_SIZE][MAX_SIZE];
int n;
int i, j;
n = getSize(); // 보드 크기
init_board(board); // 보드의 숫자를 모두 0으로 초기화
fill_board(board, n); // 규칙대로 배열을 마방진으로 채움
print_board(board, n); // n * n으로 출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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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홀수 마방진 만드는 코드입니다.
홀수 마방진에 숫자를 넣는 방법은 일단1은 무조건 맨 윗줄 가운데 부터 시작합니다.
그 다음 숫자의 위치는
1. 현재 위치의 오른쪽으로 한칸, 위로 한 칸
2. 다음 숫자의 위치가 사각형 위로 벗어나면 같은 열의 맨 아래로
3. 다음 숫자의 위치가 오른쪽으로 벗어나면 같은 열의 맨 왼쪽으로
4. 1,2,3을 거쳐 찾아낸 위치에 숫자가 있을 경우에는 현재 위치의 한 칸 아래가 새 위치
의 규칙으로 정해집니다.
n=3일때는
8 1 6
3 5 7
4 9 2로 만들어집니다.
이번 문제는 오직 머리로만 해결하려고 하니까 잘 안돼서 종이에 직접 연필로 써가며 풀었습니다.
1, 2, 3규칙은 어렵지 않은데 4번째 규칙에서 좀 고민했습니다. n=3일때 7이 저 자리에 안들어가고 사각형 밖으로 빠져나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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