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문제
에픽게임스에서 무료로 배포한 Paragon 캐릭터 모델을 사용했을 때, 무기 메쉬 자체가 캐릭터 뼈대에 부착되어있어 제거하기가 어렵다. 내가 사용하는 TwinBlast 캐릭터는 weapon_l, weapon_r, grenade가 캐릭터의 스켈레톤에 달려있었다.
해결
검색 결과 세 가지 방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무기의 매테리얼을 변경해 투명하게 만든다. 하지만 무기의 매테리얼을 투명하게 바꿔도 충돌이나 파티클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모델링 툴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해 직접 뼈대를 수정한다. 하지만 블렌더나 3ds max를 다룰 줄 모른다.
-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parent bone의 scale을 (0, 0, 0)으로 만든다.
따라서 내가 택한 것은 3번 방법이다.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네이밍 컨벤션은 ABP_로 시작한다.)에서 아래와 같이 만들어준다.
아직은 다른 스테이트 머신이나 처리가 없는데, 만약 있다면 위의 노드뭉치를 맨 뒤부분에 넣거나 cached pose를 만들어 다른 애니메이션 처리에 사용하면 될 듯 하다. 순서대로 설명하자면,
- Transform (Modify) Bone 노드를 만든다.
- Details 에서 Bone to Modify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해 weapon의 parent bone을 선택한다.
- Scale의 Expose Pin을 Bind로 바꾸고 값을 (0, 0, 0)으로 해준다.(혹은 Pin에서 끌어다가 Make Vector 노드를 만들어 (0,0,0)을 넣어준다.)
- Scale Mode를 Replace Existing으로 바꿔준다.
참고로 처음 Transform(Modify) Bone 노드를 생성했을 때 모양이 사진과 다를텐데, 어차피 핀으로 값을 설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Expose Pin을 다 Bind로 바꿔줬기 때문이다. 위의 과정을 거치고 나서 컴파일을 누르면 무기가 사라진 것을 프리뷰로 볼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