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때는 로그라이크 게임, 지금은 패스 오브 엑자일을 하면서 절차적 컨텐츠 생성에 관심이 생겨서 읽어보게 된 책이다. 인터넷으로 자료도 많이 찾아보고 유니티로도 직접 구현해보려고도 했지만, 쉽지 않아서 방향을 잘못 잡았나 싶어 책을 찾다가 구매했다.
내용은 입문으로는 나름 괜찮은 편...이라고 하기에는 예제코드에 틀린 부분이 있어 보기가 좀 난감했는데, 기본적인 컴파일 오류가 많았다. 예를 들면 함수 정의부의 반환타입과 함수 구현부의 반환 타입이 달랐다. 그래도 Packt 사이트 가서 직접 예제 코드 받아서 볼 수 있기도 하고, 로직 자체 오류는 아니라서 본인이 알맞게 수정하면 돌아가긴 한다.
그렇다고 숙련자가 보기엔 또 애매할 것 같은 점이, PCG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기는 하나 원하는 깊이만큼은 다뤄주지 않아서 조금 아쉬웠다. 사실 깊이 들어가면 그 게임 자체의 시스템(또는 기획)이 되어버리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오히려 책에서 예시로 들어줬던 게임들(맵 생성 - 디아블로, 무기 생성 - 보더랜드 등등)을 자세히 분석해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책에서 다루는 맵 생성은 그래프 탐색 알고리즘을 살짝 비틀었는데, 왼쪽 시작지점에서 오른쪽 끝지점까지 탐색 중 확률적으로 장애물이나 방(Room)을 생성해주는 것이다. 이 외에도 아이템 2D 스프라이트 및 공격력 랜덤 생성, 음악 생성 등이 있다.
솔직히 말해서 구매를 권하기엔 조금 아쉽고 인터넷 자료가 더 좋은 것 같다.
유튜브에서 관련 이론이나 설명 말로만 듣고 코드는 깃허브에서 직접 검색해서 찾아보는게 나은 듯...
[Youtube] Herbert Wolverson - Procedural Map Generation Techniques
이 영상도 좋다.
어찌됐든 관심있는 분야라서 나만의 시행착오는 계속 있을 듯 한데 요즘 개발 속도가 잘 안나서 고민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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