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빌드 소개 및 특징
영상은 15T 90레벨 기준이고 글 내용은 78렙 7티어 돌 떄 기준입니다.
패스오브엑자일 갤러리에 업로드 한 것을 그대로 업로드 하느라 평어체로 작성 되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는 이 빌드로 93레벨까지 진행했고, 60디바인 정도를 모아서 젬링 스탯스태킹 빌드를 하고 있는 중 입니다.
이미 아는 내용이면 빌드 핵심 부분만 빠르게 봐도 좋음.
참고용 은신처 기준 내 캐릭터 스펙임. 토템은 4개 뽑은 상태라서 좀 뻥튀기 되어있음.
이 빌드는 충격파 토템을 사용하는데, 토템은 뽑으면 알아서 공격을 해주는 특징이 있어.
그래서 일반적인 근접 물리 공격 빌드와는 다르게 직접 때리지 않아도 되는 메리트가 있음.
토템 뽑아놓고 무빙치거나 방패 올리는 등 자유롭게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토템이 뽑히는데 시간도 걸리고 뽑힌 뒤 바로 공격하는게 아니라서 호불호가 갈리긴 해...
근데 개인적으로는 이런 자동공격이나 소환류 스타일 좋아해서 poe 2는 워브링어 토템으로 첫 스타트 해봤다.
이 스킬의 특징은 젬 설명을 보면 자세히 나와있음
토템 1개로 제한
=> 젬 기본 스펙으론 토템 최대치가 1개이지만 패시브만으로는 3, 보조젬까지 합하면 총 4개로 늘릴 수 있음.
당연히 토템 1개로 때리는 것보다 여러 개로 같이 때리는게 훨씬 더 쎄겠지?
패시브를 통해 토템 최대치 3개를 만들어 딜과 편의성을 같이 챙기는게 일단 초반 최우선 목표임.
토템 기본 공격 속도 3초
=> 지속시간이 12초니까 3초면 총 4번 정도 때릴 수 있는건데 너무 느림.
공속을 올리면 더 빨리 자주 때릴 수 있으니까 딜 상승과 편의성 면에서 좋음.
토템을 소환하면 이 토템이 별도의 무기를 사용
=> 내 캐릭터의 무기 물리 피해와 상관 없이 젬 레벨에 따라서 20렙기준 141~212의 기본 물리피해를 준다는 뜻.
이 데미지는 레벨에 따라 점점 가파르게 증가하는데, 30레벨엔 445~667로 거의 옵션 잘 붙은 양손철퇴급 플랫을 가지게 됨. 그래서 딜 올리는 수단 중 가장 중요한게 젬렙임.
젬렙이 붙는 부위는 다음과 같음. (최대 기준)
- 무기(한손 모든 근접 스킬 레벨 +5 or 양손 모든 근접 스킬 레벨 +7)
- 장갑(모든 근접 스킬 레벨 +2, 타락 고정옵+1)
- 목걸이(모든 근접 스킬 레벨 +3)
- 3레벨 보조 젬(물리 숙련, 보조 대상 물리 스킬 레벨 +1)
근데 이렇게 젬렙 뻥튀기해도 플랫이 양손 철퇴랑 비슷하면 토템 왜함? 싶을건데
무기 빌드는 무기에서 고티어 유효옵 여러 줄을 챙겨야 하지만,
젬렙 옵션은 각 아이템에서 한 줄만 챙기면 되니까 비교적 초반 세팅이 쉽기 때문임.
근데 poe 2에 와서는 젬렙 오르면 마나 소모도 엄청 늘어나서 밸런스를 좀 맞춘 것 같기도 함;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 토템은 개수를 늘리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양손 철퇴 여러 개가 자동으로 몹을 패준다고 생각하면 됨.
요약하자면,
토템을 여러 개 뽑고 (토템 최대치)
공격을 빠르게 하고 (공격 속도, 스킬 속도)
쎄게 만들어서 (젬 레벨)
굴러가는 빌드임.
그리고 난 전직은 워브링어로 했는데 타이탄보다 생존, 유틸은 좀 나은 것 같긴 함.
자세한건 7.1 타이탄 vs 워브링어 둘 중에 뭐가 좋음? 에서 다루겠음.
2. 장점과 단점
장점
- 원버튼
- 템 맞추기 쉬운 편
- 무난한 생존
- 컨트롤은 어려운 편은 아니긴 한 것 같음. 근데 poe 2 와서 무조건 굴러야하는 패턴이 많아졌기 때문에 어느정도 피해야되긴 하더라.
단점
- 토템 노드 찍기까진 초반 빡셈. 나만 그런진 모르겠음. 무기에서 젬 레벨 옵션 거의 필수로 챙겨야 할만할거임. 액트 1, 2가 제일 어려웠고 그뒤론 계속 할만했음.
- 충격파 토템 말고 쓸게 없음. poe 2에 와서 스킬 젬 슬롯, 보조 슬롯 늘어나서 여러개 사용 가능해졌는데, 아직까지 크게 도움될만한 스킬이 없음.
- 마나 소모량이 엄청 높음. (해결 가능하긴 함)
- 딜 올릴 수단이 제한적이라 고점이 낮음. 일단 아틀라스 좀 더 밀어봐야 알 것 같고 다른 빌드랑도 비교 안해봐서 잘 모르겠음.
3. 패시브 노드
내가 찍은 순서로 대강 표시해봤음
① 토템 최대치, 토템 피해, 토템 설치 속도(안불편할 정도로만) 가 중요한데 아마 이렇게 다 찍으면서 액트 밀면 될 거임.
② 액트 진행 중 생존, 딜 부족한 것 같아서 찍음. 갑옷 방어도높은거 껴주는게 중요함.
③ 마나 소모 문제때문에 ★근처 노드찍어주고 토템 노드까지 전부 찍음.
④ 혈마법 준비 및 생존을 위한 생명력 재생
⑤ 우선 혈마법 찍고, ★근처 마나소모 반환. 난 ★ 주변 경로도 다 반환하고 힘+25쪽이랑 혈마법쪽이랑 이어주고 사이에 주얼 껴줬음. 주얼 있는 사람만 이렇게 하셈.
⑥ 엔드게임 들어가면서 생존, 힘 노드
⑦ 마찬가지로 엔드게임 생존을 위한 저항 최대치 (저항 모자르면 최대치 늘려도 의미없으니까 저항부터 맞추고 찍으셈)
⑧ 앞으로 찍을 노드
일단은 한손철퇴 + 방패인데 최종적으론 거인의 피 찍고 양손 철퇴 + 방패 써볼까 생각중임.
근데 무기 힘 요구 사항 맞출 각이 나올진 모르겠네.
일단 렙업부터 해야됨.
방어구 파괴부터 먼저 찍으면 됨.
이게 토템 워브링어 장점이자 아이덴티티 같고 나머지는 다 별로 같음.
방어구 파괴 활용해보려고 선대의 전사에 산산조각 넣어서 테스트해보는 중인데 아직 쓸모있는지는 모르겠다.
3차, 4차는 생존 위해서 토템 노드 찍을 예정.
4. 스킬 젬
메인
충격파 토템 - 포악함 - 공격 속도 - 근접 물리 피해 - 물리 숙련 - 중량
아마 초반엔 보조젬 없거나 슬롯이 부족할 텐데 이렇게 순서대로 박으면 됨
난 돈 없어서 아직 중량 못 박음;
서브
전쟁 깃발 - 활력 - 정밀함
보스전때 깃발 꽂고 증폭 받으려고 꼈는데 잘 안쓰게 되어서 별 의미는 없더라...
활력이랑 정밀함이 메인임. 무조건 껴야함.
민첩 안되거나 취향에 따라 압도적인 존재감 써도 무방함.
나도 압도적인 존재감 쓸까 고민중.
방패 돌진
진입용은 아니고 몹 다 죽이고 나서 이동할 때 빠르게 하려고 씀.
공속 빨라서 속도도 빠르고 은근 좋음.
고려할 만한 것들
선대의 전사 토템 - 산산조각 - 한도 증가 - 치명타 피해
충파토 3개 깔고 나서 어센 노드때문에 방어구 완파 됐을 때 치명타 1대 갈기는 용으로 쓰는 산산조각임.
어차피 얘가 완파 없애도 금방 다시 완파하긴 하더라고?
실험해보고 있긴한데 나쁘진 않은 것 같아서 올려봄.
실험용이니 주얼러 오브 절대 쓰지말고 쓸거면 무조건 충파토에 먼저 쓰셈.
선대의 혼백 - 지속시간 증가?
솔직히 좀 구려서 뭐 껴야할지 모르겠음
공명하는 방패 - 격노 - 방어구 파괴 증폭 - 효과 범위
어차피 토템이 방파 해줘서 큰 의미는 없고 격노도 아직까진 잘 모르겠음.
5. 아이템 추천 옵션
모든 템은 방어도 베이스가 좋음.
원소 저항은 기본 최대 저항이 75%인데 원소 약화 저주 걸릴 거 생각해서 좀 더 챙겨두면 좋음.
카오스 저항도 여유되면 최대한 맞추면 좋을 것 같음. 이제 후반가면 거의 필수급될거라고 생각함.
액트밀 때는 방어도
엔드게임 초입은 원소 저항 (6티어에서 10%, 10티어에서 10% 더 까인다니 참고)
엔드게임 중반부터는 카오스 저항
난 이렇게 필요하다 싶은 부분 순서대로 메꿨는데 이런 부분들 신경쓰면서 거래소에서 매물 검색해서 맞추면 될 거임.
아마 스탯은 패시브에서 힘 많이 찍어서 괜찮을거야.
내 생각에 중요한 옵션은 필수 > 핵심 > 선택 순으로 해놨으니 참고하고, 선택 간 우선순위는 없음.
옵은 각자 상황에 맞춰서 쓰기 바람.
예를 들어 정확도, 방어도, 카오스 저항 이런거 부족하면 챙겨서 메꾸셈.
원소 저항도 필수라고 해놨지만 차고 넘치게 맞췄으면 더 필요없으니 다른 옵션 좀 더 챙기던가 유연하게 할 수 있겠지?
그리고
힘은 거인의 피 생각해서 다 선택으로 넣어놨음.
1초마다 생명력 재생은 다다익선이고 높을수록 좋음.
모든 근접 스킬 레벨 옵션은 아이템 레벨에 따라서 붙는 티어가 다르니까 본인 레벨, 여유 내에서 가장 높은거 끼셈.
예를 들면 이건 poe2db에서 가져온 목걸이 속성부여 정보인데,
목걸이는
5 - 40레벨은 1티어
41 - 74레벨은 2티어
75레벨 이상부터 3티어가 붙는다는 것.
아이템 레벨이 낮으면 애초에 높은 티어가 안붙는다.
다만 실제로 몇 티어가 붙을지는 랜덤임.
무기
(필수)(한손) 모든 근접 스킬 레벨 +5 (아이템 레벨 81부터 5)
(필수)(양손) 모든 근접 스킬 레벨 +7 (아이템 레벨 81부터 7)
(핵심)(양손) 능력치 요구사항 감소
(선택) 유발하는 기절 축적 증가
(선택) 기절 지속 시간 증가
한손 베이스는 혼미 달려있는 구조물 망치가 좋더라.
양손은 아직 내가 거인의 피 안 찍어서 모르겠고, 쓸거면 힘 잘 맞춰서 쓰기 바람.
그리고 의외로 기절 관련 옵션이 정말 좋다고 생각함. poe 1 동결처럼 아예 몹이 움직이질 못해서 그런데, 이것도 내 개인 취향이라 참고만 해줘.
장갑
(필수) 모든 근접 스킬 레벨 +2 (아이템 레벨 41부터 2)
(필수) 생명력 최대치
(필수) 원소 저항
(핵심) 공격 시 물리 피해 추가
(핵심) 공격 속도 증가
(선택) 힘
(선택) 카오스 저항
(선택) 방어도 관련
(선택) 정확도
챙길거 많은 부위라서 빡셈. 다른 부위에서 생존 챙기고 장갑에서 딜 챙기는게 제일 좋아보임.
초반엔 정 안되면 모든 근접 스킬 레벨 하나 달린 마법템도 괜찮아.
목걸이
(필수) 모든 근접 스킬 레벨 +3 (아이템 레벨 75부터 3)
(필수) 생명력 최대치
(필수) 원소 저항
(핵심) 1초마다 생명력 재생
(핵심) 부족한 능력치
목걸이도 여유 안되면 젬렙만 달린 마법템도 괜찮음.
방패
(필수) 생명력 최대치
(필수) 원소 저항
(선택) 힘
(선택) 방어도 관련
(선택) 막기 확률 증가
(선택) 원소 저항 최대치
든든한 생존옵션들 챙겨주면 된다.
쌍수할 거라면 다른 부위에서 생존 관련 옵션들 더 빡세게 맞춰주는게 좋을 것 같아.
투구
(필수) 생명력 최대치
(필수) 원소 저항 2개
(핵심) 1초마다 생명력 재생
(선택) 힘
(선택) 카오스 저항
(선택) 정확도
(선택) 방어도 관련
부족하면 정확도나 힘 챙겨주면 되는데 아니라면 든든 생존위주로 챙기자.
갑옷
(필수) 생명력 최대치
(필수) 원소 저항 2개
(핵심) 방어도 관련 (튼튼한 금속 노드)
(핵심) 1초마다 생명력 재생
(선택) 힘
(선택) 카오스 저항
방어도 가장 높게 가져갈 수 있는 부위이긴 한데, 빡세면 일단 생명력이랑 저항만 맞춰주면 됨.
장화
(필수) 이동 속도 증가
(필수) 생명력 최대치
(필수) 원소 저항 2개
(핵심) 1초마다 생명력 재생
(선택) 힘
(선택) 카오스 저항
(선택) 방어도 관련
이속이 높으면 삶이 쾌적해진다.
20% 이상 맞추는거 추천함.
허리띠
(필수) 생명력 최대치
(선택) 힘
(선택) 카오스 저항
(선택) 방어도 관련
(선택) 원소 저항 2개
어? 허리띠에서 생존 외엔 챙길 옵션이 없는데 왜 선택이지? 라고 할 수 있는데
왜냐면 난 최종적으로 고유 아이템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임.
허리띠에서 저항 다 맞춰놓으면 나중에 허리띠 바꿀 때 나머지 부위에서 다 메꿔줘야할 수도 있어서 그럼.
근데 이건 취향 차이라서 보통은 저항 든든하게 맞추는거 추천함.
자세한건 5. 고유 아이템 추천 참고해줘.
반지
(필수) 생명력 최대치
(필수) 원소 저항 2개
(핵심) 공격 시 물리 피해 추가
(핵심) 1초마다 생명력 재생
(선택) 모든 원소 저항
(선택) 힘
(선택) 카오스 저항
(선택) 정확도
장갑과 마찬가지로 챙길 거 많은 부위.
지금은 필수옵만으로도 가격이 꽤 비싸서 필수옵만 맞춰도 충분할 거임.
베이스는 딜 더 뽑고 싶으면 철제 반지도 괜찮을 것 같긴 함.
주얼
(핵심) 토템 피해 증가
(핵심) 근접 피해 증가
(핵심) 일반 물리 피해 증가
(핵심) 완전히 파괴된 방어구를 가진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대충 토템에 적용될 만한 피해 증가 옵션 2개씩 챙겨주면 됨.
철퇴 사용 시 피해 증가는 아마 적용 안될 것 같은데 확인은 안해봤음;
6. 고유 아이템 추천
허리띠
리슬라사의 감개 (50~100엑, 더 오를수도 있음)
물리 공격 피해를 최소 피해는 줄이고 최대 피해는 늘리는 허리띠임.
맥롤기준에 최소 피해를 100, 최대 피해를 200이라고 가정하면
100~200 피해의 평균은 150이지만
100에서 30% 감폭 = 70
200에서 40% 증폭 = 280
70~280 피해의 평균은 175이 되어 16.7%정도의 증폭효과를 본다.
게다가 중량 보조 달면 최대 피해가 30% 증폭되니까
280에서 30% 증폭 = 364
70~364 피해의 평균은 217이 되어 44.7%정도의 증폭효과를 본다.
게다가 토템은 타수(계산 시행 횟수)가 많으니 더 좋을 것 같음.
개사기 아님?
아무튼 때릴때마다 좀 약하게 때리거나 엄청 쎄게 때릴 수 있게 된다.
근데 우린 많이 때리니까 결국 이득이다 라는 뜻이다.
나도 아직 못 샀는데 아마 딜 극한으로 뽑으려면 필수라고 생각함.
헤드헌터 (600엑 이상, 더 오르는 중)
근본 럭셔리 아이템. 나도 아직 안껴봐서 실 체감은 잘 모르겠다.
20초인게 좀 짜치긴 하는데 그래도 헤헌 낄 수 있는 빌드이긴 해서 넣어봄.
지옥불 죔쇠 (비싸봐야 3엑)
든든한 방어도와 힘, 화염 저항. 살거면 화염 저항 최대치 5%로 사셈.
나도 이거 쓰는중임.
방패
불사조의 비상(비싸봐야 1엑)
지능 요구치가 걸리긴 하지만 옵션만 봐서는 꽤 좋아보여서 가져옴.
화염 저항 최대치 템들이 많네...
치프틴은 웃고있다
신발
덤불 매복(비싸봐야 1엑)
민첩이 빡세긴 한데 물리 피해 고정 유발 보고 한번 써봤음
나름 괜찮긴 한데 신발에도 생명력, 저항 챙겨야 돼서 주력으로 쓸 정돈 아니더라
그래도 생각나서 올리긴 했는데 사면 다시 팔기 귀찮아질테니까 그냥 사지마셈
나머지 부위는 아직까진 쓸만한거 없어보임
7. 기타
타이탄 vs 워브링어 둘 중에 뭐가 좋음?
타이탄 어센이 소형 패시브 효과 증가랑 강력 기절 시 증폭때문에 좋아 보이긴 함.
직접 비슷한 세팅으로 딜 비교는 할 수 없어서 모르겠지만...
만약 추후에 강타 빌드도 하고 싶으면 타이탄이 나을 것 같음.
근데 워브링어 방어구 파괴도 나쁘지 않고, 7티어 밀고있는데 아직까진 딜보다 생존이 더 중요한 것 같아서 워브링어도 괜찮다고 생각함. 딜은 주얼 박아서 메꿀 수 있고 여러가지 많이 챙기면 되는 것 같긴 함. 생존 더 챙겨야될지 딜 더 챙겨야될지는 좀 더 아틀라스 뚫어봐야 알 것 같음. 아직 뭐가 좋다 할만한 단계는 아닌 것 같아
요약 - 딜은 타이탄 / 생존, 유틸은 워브링어 인데 본인 소신껏 하셈. 둘 중에 뭐가 더 좋은진 모르겠음
거인의 피 왜 안씀?
이것도 마찬가지로 딜 더 필요하면 힘 올려서 양손 무기 젬렙 높은거 끼고 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딜 필요성 못 느껴서 안 찍었음. 추후에 찍어볼 예정임
혈마법 꼭 써야함?
ㅇㅇ 쓰는게 좋다고 봄. 마나 소모 감소나 자원 감소 이런거 찍을바에 혈마법 찍고 근처에 주얼 슬롯, 토템, 물리 피해, 저항 최대치 노드도 찍는게 매우 좋다고 생각함. 생명력 재생은 템으로 챙기면 된다.
토템 하나 뽑을 때 체력 300이상 드는데 그럼 3개뽑으면 피 1000 날아가는거 아니냐 하는 사람도 있는데,
poe 2에선 스킬 쓸 때 자원이 확 빠지는게 아니라 캐릭터 애니메이션 재생하면서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초당 생명력 재생 200정도만 되어도 소모량이 상쇄되어서 생존에 큰 지장은 없음.
여차하면 플라스크 쓰면 됨. 플라스크 부족한 경우는 아직까지 못 겪어봄.
정확도
난 일단 민첩으로 맞춰서 패시브는 따로 안찍었음. 템에서 정확도나 민첩 챙기는게 베스트라고 봄
정 안되면 패시브에서도 정확도 찍어야되긴 함. 3. 패시브 트리에서 ⑧대신 정확도 노드 찾아서 찍어야할 듯?
성유 추천
일단 저렴한 맛에 이거 해놓음.
엑잘 여유되면 "감시 포탑" 노드쪽 주얼 슬롯 빼고 다 반환하고 다른쪽에 투자 할듯
추후 빌드업 방향
딜 부족하면 거인의 피 찍고 양손철퇴 + 방패, 리슬라사 & 중량 보조
생존 부족하면 방어도나 막기, 생명력
기절이나 방어구 파괴 노드도 괜찮아보이는데 우선순위 높진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