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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포스팅이 없었던 근 한 달동안 게임 잼에 제출할만한 게임을 만들었다. 작년 GMTK 게임잼 이후로 1년만이다. 이번 게임잼은 포톤을 사용해야하고 한 달동안 진행되었다. 처음 사용해보는거라 조금 난해한 부분이 있었지만 공식 홈페이지의 예제 프로젝트와 문서를 많이 참고했다. 언리얼엔진으로 서버-클라이언트 구조 경험해봤던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기획 지망 친구와 같이 했는데 예전에도 같이 작업했어서 큰 무리 없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퇴근하고 작업하기에 시간이 부족하기도 했고 회사 일과 게임 잼 작업을 병행하기에 뇌 공간이 살짝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그래서 초기 기획안에서 많이 축소되어 친구에게 좀 미안했다.
그래도 어쨌든 완성이 목표였기 때문에 서로 만족할 만한 선에서 타협하고 마무리지었고, 다른 친구들과 같이 테스트해보면서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만족할 만한 결과물이 나왔다.
구현 상으로는 크게 어려운 점이나 특이한 구현은 없었지만 (사실 있던것도 다 제거한 것에 가깝긴 하지만...)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처음 포톤을 사용해서 만들어 봤다는 점,
출퇴근을 하면서 한달안에 유의미한 결과물을 만들었다는 점
이 마음에 들었던 한달동안의 프로젝트였다.
다음엔 욕심을 더 내서 상업용 인디게임 개발을 해보고 싶은데, 아직은 잘 모르겠다.
깃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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