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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전체적인 기획서도 없을 뿐 더러 본다고 해도 이미 게임의 초기버전의 기획서가 아니라
살을 붙여 방대해진 게임의 기획서였다.
딱히 도움되는 기획서를 찾기 힘들어서 GDC 강연도 찾아보고 여러가지 "재밌는 게임을 만드는 방법론" 에 대해서 찾아봤는데, 그런 마법같은 방법론은 없는 듯 하다.
그래도 뭔가 초보 게임 기획자들이 교육받는 내용이라던가 실무에서 사용되는 방법? 같은 기저 베이스가 되는 내용을 찾아보고자 했으나 못찾았다.
그래서 결론은... 기획을 잘하려면 기획을 많이 해보고 게임을 완성 시켜 피드백을 받는게 정답이 아닐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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